달리기 빨라지는 법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미디어에서 달리기 러닝이 유행하면서 너도나도 달리기의 매력에 빠지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무턱대고 하기에는 은근히 어려운 난이도를 띄고 있어서 향상되는데 애먹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달리기 빨라지는 법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 글을 통해서 어떻게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중점으로 다루어보려 한다. 달리기를 빠르게 하기 위해 중요한 근력 운동, 인터벌 트레이닝, 롱런 등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자.
근력 운동
달리기 빨라지는 법이라고 하면, 소위 말해 달리기 속도를 향상 시킨다는 말과 같다. 일정 거리를 주행했을 때, 기록 단축을 위한 달리기 향상을 위해서라면 많은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방법은 바로 근력 운동이다.
상체와 코어 근육이 튼튼하면 적절한 몸매를 유지할뿐더러 달리기를 하는데 있어 피로감을 줄이는데 효과적
팔 굽혀 펴기(푸시업), 스쿼트, 런지 등의 가장 기본적인 근력 운동은 우리가 더 빨리 달리고, 더 오래 달리는데 무엇보다 효과적
달리기랑 근력 운동이랑 무슨 상관이냐고 할 수도 있지만, 우리 몸의 상체와 코어 근육이 튼튼하다면 적절한 몸매가 유지될 뿐만 아니라 신체 밸런스가 매우 안정적이게 변하게 된다.
이는 곧 달리기를 하는데 있어서 최적화된 상태로 펌핑이 될 수 있고, 런닝을 하는 데 있어서 피로감을 줄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대체로 달리기 향상에 권장하는 근력 운동 종류는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푸쉬업, 즉 팔 굽혀 펴기가 있고, 스쿼트 및 런지와 같은 기초 체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맨몸 운동을 추천한다. 신체 밸런스만 향상돼도 오래 달리는데도 문제가 없고, 스피드와 가속이 점점 빨라지게 될 것이다.
인터벌 트레이닝
두 번째로 달리기 빨라지는 법으로는 인터벌 트레이닝이 있다. 인터벌 트레이닝은 강한 강도의 운동과 약한 강도의 운동을 교대로 수행하는 고강도 컨디셔닝 운동으로 보통 알려져 있다. 쉽게 말하면 걷다가 뛰다가 걷다가의 반복으로 달리기에 접목시키면 된다.
빠른 달리기를 위해서는 당연히 빨리 뛰어야 함
이를 위해 인터벌 트레이닝(뛰고 걷고의 반복)이 많이 활용됨
예를 들어 30초 동안 질주하고 60초 동안 천천히 걷거나 조깅하는 일련의 과정을 8회 정도 반복
더 빠르고, 더 힘든 속도와 쉬운 속도를 번갈아가며 반복함으로서 호흡 및 근력, 체력의 적절한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
여러분의 목적이 빠른 달리기이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빨리 뛰어야 하는 연습이 동반되어야 한다. 하지만, 무작정 달리기만 한다고 해서 향상되지는 않고, 인터벌 트레이닝의 뛰고 걷고를 반복해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달리기 선수들과 달리기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모두 인터벌 트레이닝을 하고 있을 만큼 효과는 보장되어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예시를 한 번 보자.
만약 본인이 강도 높게 템포를 잡을 수 있는 시간이 30초라고 가정 했을 때, 30초 동안은 쌔게 질주하고 그다음 2배인 1분 동안은 걷거나 조깅의 템포로 수행하고 또다시 질주하며 반복을 8회를 하는 것이다.
몸의 근육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근섬유가 성장하기 때문에 더 빠르고, 힘든 속도와 쉬운 속도를 번갈아가면서 반복하는 것으로 호흡과 근력 그리고 체력까지 3종으로 향상 되기에 이에 걸맞은 신체가 다듬어져 가는 과정을 거쳐야만 기록 경신이 되는 것이다.
롱런 및 장거리 달리기
세 번째로 달리기를 잘하고 싶다면 롱런 즉, 장거리 달리기 연습을 꾸준히 해야한다. 장거리 달리기는 평균 5km 이상을 말하는데, 일반인들은 시도하는 것조차 힘들 정도로 중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을 정도로 장거리 달리기 자체가 어렵긴 하다.
오래 달리고 싶다면? 당연히 오래 달리는 습관을 들이며 자신의 지구력을 키워주는 과정이 필요
목표의식은 성취감을 부여해주고, 지구력과 속도를 향상하며 무엇보다도 인내심과 정신적인 강인함을 증진시키는데 큰 도움을 줌
다만 장거리라는 기준 자체는 사람마다 다르기에 장거리 달리기 자체를 자신만의 목표와 결합시키는 것이 중요
오래 달리기는 원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여러분이 오래 달리고 싶다면 당연하게도 오래 달리는 습관을 우선적으로 들이는 것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본인 스스로의 지구력을 키워나가는 과정들이 반드시 필요하다.
오래 달리기 자체가 몇 km의 몇 분처럼 기록 갱신을 목표로 삼으면 성취감을 부여해 주면서 더불어 지구력과 속도 그리고 인내심과 정신력을 포함한 강인함까지 증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기에 오래 달리기는 무릎의 손상이 가지 않는 선에서는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하지만, 잘 못된 자세와 신체적인 한계로 무릎과 더불어서 부작용처럼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이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장거리 달리기 자체를 본인 스스로의 목표와 부합시켜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달리기 빨라지는 법 자주 묻는 질문
달리기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달리기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근력 운동, 인터벌 트레이닝, 그리고 롱런(장거리 달리기) 연습이 중요해요. 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신체의 근력과 지구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어요.
근력 운동과 달리기를 병행할 때 어떤 비율로 해야 하나요?
근력 운동과 달리기를 병행할 때는 주 2~3회 근력 운동을 하고, 나머지 날에는 달리기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예를 들어, 월요일과 목요일에 근력 운동을 하고, 화요일, 수요일, 금요일에 달리기를 하는 식으로 일정하게 배분하는 것이 좋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