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BEST 5가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BEST 5가지
콜레스테롤 수치의 위험성
현대사회에서 비만과 더불어 여러 성인병들에 의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을 시작으로 간단하게 치료법들을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나온 결과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비교적 높게 나오신 분들이 계실겁니다. 그렇다면,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우리 몸에서 어떤 위험이 발생하는 걸까요?
간단히 말하자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판정받아 약 240 이상으로 결과가 나타나셨다면 대표적으로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심혈관 질환으로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심장마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서운 병 중 하나인 심장마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높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셔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음식으로도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해야 되는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
먼저,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을 찾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과 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들을 적게 먹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인 비만도 해결할 수 있을 테죠.
실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계란류를 비롯한 튀김옷과 마요네즈가 있습니다. 그리고 알탕과 같은 생선 알과 멸치젓과 같은 생선 내장에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피해야 될 음식 성분 중 하나인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보통 기름이 많은 고기 관련된 음식들은 대부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삼겹살과 베이컨, 햄 등이 있습니다.
또한, 곰탕과 갈비탕과 같은 육류의 탕 종류에도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제일 접하기 쉬운 라면과 커피프림 그리고 중국집 음식들과 스낵류에도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덧붙여서 우유와 같은 유제품에도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케이크나, 쿠키, 도넛, 감자튀김 같이 웬만한 맛있어 보이는 음식들에서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리스트
피해야 되는 음식들을 알아봤으니, 지금부터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 BEST 5가지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그전에 콜레스테롤에는 LDL이라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있는가 하면, HDL이라는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양파를 매일 꾸준히 섭취했을 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이 약 30%나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HDL은 신체에 과잉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고, 여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로는 견과류들이 있습니다. 아몬드와, 피스타치오, 밤, 호두와 같은 견과류들은 위에서 말한 피해야 될 포화지방산은 적게 들어 있으면서 반대로 콜레스테롤 감소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견과류 여러 종류들을 매일 먹기만 해도 LDL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약 20%나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가 뛰어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은 바로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이 있습니다. 강황의 주 핵심 원료는 커큐민이 있는데, 커큐민에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해외 대학 연구소에서 실험한 결과로 강황은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면서 콜레스테롤 자체가 혈관에 뭉쳐 있는 것을 예방함과 동시에 혈소판의 밸런스를 유지하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생선 기름을 꾸준히 먹었을 때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생선 기름은 매일 먹기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대부분이 오메가 3을 복용하는 것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에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인데, 자세한 내용은 위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귀리와 보리 같은 잡곡을 섭취했을 때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되는데 효과적입니다. 귀리와 보리는 둘 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내장에 있는 콜레스테롤 양을 줄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