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손실보상 완전 정복
소상공인 손실보상 완전 정복
소상공인 손실보상
코로나19로 인해 방역조치로 영업피해를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를 보전하는 방안으로 소상공인 손실보상에 대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먼저,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7월 7일 이후에 영업시간 제한 조치 및 집합 금지와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손실이 발생된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재난지원금과는 별개로 행해지는 보상금으로 영업시간과 집합 금지를 착실히 이행한 소상공인 분들에게서 한해 일정 부분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 받았던 재난지원금에서는 구간별로 지원금을 산정했으나, 이번 제도에서는 사업장마다 별도의 손실 규모로 각각의 금액을 산정하여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
손실보상금 신청 자격 대상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일단, 중소기업 기본법에 의한 소기업에 2021년 7월 7일부터 9월 30일까지 집합 금지와 영업시간제한 조치를 성실히 지킨 소상공인과 소기업이 해당합니다.
집합 금지 업종과 영업시간제한 업종을 구체적으로 전부 다루지는 않겠습니다만, 일반적으로 식당, 카페, 목욕장, 수영장, 노래방, 영화관, 공연장, 학원, 실내체육, 놀이공원, 독서실, 마트, pc방 등 여러 곳이 포함됩니다.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해당하는 각각의 지방자치 단체의 시설별 방역 조치를 확인하기 위해서 지차제 홈페이지를 통하시거나, 유선으로 직접 문의를 해보셔야할겁니다.
이때 이전까지 소상공인 재난지원금을 수급하지 못한 폐업자분들께서도 폐업일 직전까지 발생된 손실을 보상받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체로 온라인을 통해서 빠르고 간편한 방식으로 신청 및 지급을 할 예정이라고 하며, 서류와 같은 증빙 부담 없이 신청 후 2일 이내로 보상금을 지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방법
소상공인 손실보상금을 신청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소상공인손실보상.kr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는 방법과 오프라인에서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방법에는 기간이 조금씩 다르고, 온라인에 비해 처리 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온라인 방법을 선호하십니다.
그럼에도 오프라인으로 하실 분들은 본인의 관할 지역에 위치하는 시 및 군 및 구청의 손실보상 전담 창구에 찾아가셔서 2021년 11월 3일부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온라인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2021년 10월 27일부터 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11월 10일에서부터 신청사와 증빙서류를 업로드하시면 신청 접수가 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신청 오류
소상공인 손실보상 홈페이지에서 간혹 날짜에 맞춰서 신청하려고 준비 중인데 자꾸만 신청대상이 아니라는 문구와 함께 대상이 맞는지 본인 확인을 위한 자가진단을 하라는 문구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본인인증에서부터 다음으로 진행이 안되고, 무한 로딩에 막혀서 새로고침을 해도 변함없는 증상도 있습니다. 로딩을 마치고 나서도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귀하의 본인인증 결과 국세청 등록정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현장접수처에서 손실보상금을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문구가 나와서 당황하실 수도 있지만, 홈페이지 첫 화면에 돌아가셔서 다시 처음부터 하시면 해결이 됩니다.
대부분은 본인의 문제가 아니라, 홈페이지 서버에 과도하게 사람들이 몰려서 서버에 과부하가 와서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추후에 다시 시도하시면 정상적으로 처리가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