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에 좋은 음식 영양성분
흔히들 중장년층들에게 익숙한 단어인 당뇨에 대해 잘 아시는 것 처럼 보이지만, 막상 정확히 무슨 뜻이며 원인이 무엇인가 등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 부족한 지식을 가지고 계십니다. 당뇨는 우리 몸의 혈당을 낮춰 주는 역할을 하는 인슐린의 분비기능이 문제가 생기는 질환이 바로 당뇨병입니다.
당뇨병 주 연령층
그래서 오늘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당뇨에 대해 좋은 음식 영양성분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당뇨에 걸린 환자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 발병한 연령층을 살펴보면, 성인 30세 이상부터 발병률이 약 15%이고 점점 연령층이 높을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통계로 추정했을 때 성인 환자 10명 중 6명 정도가 본인의 당뇨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즉 나머지 40%는 본인이 당뇨병에 걸렸다는 사실 조차 자각하지 못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30대 이상 성인들은 미리 당뇨에 대한 경각심과 관심을 가져야합니다.
당뇨병 증상과 원인 파악
당뇨병의 증상 확인으로 대표적인 것들이 다뇨, 다음, 다식 등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가 지신의 몸에 있는 증상들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 혈당 수치를 확인하면서 의사의 권유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다뇨, 다음, 다식에 관한 것들은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다음으로, 당뇨병의 원인으로 유전적인 부분도 존재하지만, 대체로 좋지 못 한 식습관과 비만, 비타민과 미네랄 같은 영양소들의 결핍으로도 당뇨가 발병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당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볼 때는 결국 음식 속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을 확인하여 알맞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에 걱정되시는 분들은 이름에 당이 붙은 꿀과 당류 같은 높은 함유량 음식들은 기피하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하지만, 너무 당분 수치에 신경을 쓰다 오히려 다른 영양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들을 멀리하는 경향까지 생겨나는데 이는 악화될 뿐입니다.
그래서 당이 들어있는 음식을 아예 안 먹는 것 보다는 당질 수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할 때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드시면서,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에 거리를 두는 식단이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하여 당뇨에 좋은 음식 영양성분이 담긴 식단을 짜는 것이 생각보다 중요하죠.
영양성분 HBCC 복합체
건강하게 혈당 관리를 하기 위해 비타민, 미네랄, 뽕잎, 바나나잎과 같은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 원료들의 복합체를 HBCC라고 합니다. HBCC 복합체는 Healthy Blood sugar Control Compound로 이름 그대로 직역하자면, 건강한 혈당조절 복합체라고 합니다.
다시말해 HBCC 복합체는 신체에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모인 복합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바나나잎과 뽕잎 추출물은 우리 몸의 체내에서 혈당 강하 기전이 작용하여, 섭취시 혈당 감소와 여러 합병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지닌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뽕잎 추출물은 혈당 상승 억제에 좋은 작용을 하는 원료로 검증되어 있는 것 중 하나입니다. 논문에서 당뇨병에 걸린 쥐들을 상대로 뽕잎 추출물을 섭취 후 나타난 결과로 혈당 상승에 억제되어 감소 되었다는 결과가 입증되었습니다.
바나나 잎 추출물 역시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검증되었습니다. 식약처에서 공식적으로 인증 받은 원료인 바나나 잎은 임상 결과 혈당치가 최대 약 30%까지 감소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뽕잎과 바나나잎 추출물들의 영양성분을 지닌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HBCC 복합체에서 각각 뽕잎과 바나나 잎의 추출물을 섭취하면 당뇨와 기타 합병증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뽕잎과 바나나잎의 성분을 가진 음식을 찾기 어려우시다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담겨있는 당뇨에 좋은 음식들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차선책 중 하나입니다.
댓글